본문 바로가기
[클루지]_일상

알뜰요금제 가입하기 완벽정리

by 머니코치 신머니 2023. 3. 1.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바로 알뜰폰 가입하기입니다. 저는 작년 11월부터 알뜰요금제를 사용해오고 있습니다. 이것저것 복잡하게 알아보는 것도 귀찮아서 실제로 이용하는 것까지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그런 귀찮아하실 분들을 위해 한번에 정리 가능하도록 이 포스팅으로 완벽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월 별 이용량 확인하기

알뜰요금제를 선택하기 전에 내가 매 달 얼만큼의 이용량이 필요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야 요금제를 선택할 때에도 비교할 기준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먼저 통신사별 이용량 확인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SKT : T월드 어플 - 로그인 - 나의 데이터/통화 -사용패턴 - 월별 사용량 정보
  • LG : U+ 고객센터 어플 -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월별 이용량 조회
  • KT : KT고객센터 어플 - 로그인 - 사용량 조회/충전 - 최근 3개월 이용패턴 보기

위 방법으로 본인의 데이터 사용량, 통화량, 문자이용량을 확인합니다.

 

알뜰요금제 선택하기

본인의 월 별 사용량을 알았다면, 이제 적당한 알뜰요금제를 알아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미 다양한 알뜰요금제를 어떻게 알아볼 수 있을까요? 아주 간단합니다. 바로 [모두의 요금제]라고 검색하시면, "알뜰폰 요금제 모요, 모두의 요금제"사이트가 검색되실 거예요. 바로 이 사이트에서 나에게 적당한 요금제를 찾으시면 됩니다. 하나씩 확인할 수 없으니 상당에 있는 검색창을 활용하시면 편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제일 처음 확인했던 나의 이용량을 활용해 적당한 요금제를 선택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 한 달 데이터는 거의 15GB 정도를 사용하고, 통화는 무제한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딱 이렇게 두 가지가 중요했는데요, 데이터는 10~50GB로, 통화무제한으로 검색하면, 무려 139개나 검색이 되는데요, 저는 이 중에서도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알뜰요금제 통신사를 필터링했습니다.

  • 통신사의 인지도
  • 고객센터에 대한 불신 유무
  • 5G보다 LTE
  • 약정 등 추가 할인 프로모션 

이렇게 3가지를 추가로 따져봤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 처음 들어보는 통신사들이 많은데요, 저는 이 중에서도 은행권이나 우체국에서 출시한 알뜰요금제가 그래도 좀 믿음이 갔습니다. 두 번째는 제가 알뜰요금제 단점을 찾아볼 때 걱정되던 부분인 고객센터 평가입니다. 이미 앞서 알뜰요금제를 사용하는 분들의 후기를 많이 찾아봤습니다. 그래서 내가 선택하려는 통신사의 평을 찾아보면서 걸렀습니다. 다음 세 번째는 5G보다 LTE였습니다. 아직까지는 LTE를 사용해도 불편함을 크게 느끼지 않아서 더 저렴한 요금제를 원했습니다.  마지막은 이왕 하는 거 혜택을 많이 볼 수 있는 요금제를 선택하기 위해 특별 프로모션이 있는 상품으로 찾아봤습니다.(이벤트 창 활용해서 확인)

 

가입신청과 유심구입하기

원하는 요금제를 찾으셨다면, 모요사이트에서 바로 해당 요금제 사이트로 들어가셔서 개통절차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순서는 아래와 같이 3단계로 이루어집니다.

  • 가입신청 
  • 확인 및 유심배송
  • 개통

[신규가입]

1) 유심이 없는 경우 : 서류접수 - 개통 완료 - 유심발송

2) 유심을 가지고 있는 경우 : 서류접수 - 서류확인 - 개통완료

[번호이동]

1) 유심이 없는 경우 : 서류접수 - 유심발송 - 유심수령 및 개통요청 - 개통완료(동시에 기존 통신 자동 해지)

2) 유심을 가지고 있는 경우 : 서류접수 - 서류확인 - 개통완료(동시에 기존 통신 자동 해지)

 

기존 이용한 요금은 정산은?

기존에 이용하시던 통신사의 요금은 다음 달에 이용일자별로 계산되어 요금이 청구되기 때문에 특별히 걱정하실 부분은 없습니다. 또한 유심은 이용하시려는 요금제와 통신사에 따라서 편의점에서 팔거나 아니면 통신상품을 출시한 은행에서도 구입하거나 무료로 받은 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요금제로 개통이 되면 이전에 사용하던 통신사는 자동으로 해지되기 때문에 특별히 신경 써야 하거나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혹시 지금이라도 알뜰요금제 사용해보고 싶은 분들이 있다면 참고하셔서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아주 만족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