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니창고]_돈 되는 정보

골절, 절단 환자 중 90%가 몰라서 못받는 보험 보상금 후유장해 보상금

by 머니코치 신머니 2023. 3. 12.

보험 관련 통계자료를 확인하던 중 찾아가지 않는 보험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찾아가지 않는 비율은 90% 이상. 정당히 받아 갈 수 있는 보상금을 못 받아가는 경우가 이렇게나 많습니다. 해당 내용은 바로 후유장해에 대한 보상금입니다. 그럼 오늘은 후유장해 보상금에 대해 그 정의와 산정방법, 처리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후유장해란?

후유장해란 질병이나 상해, 산재 등의 원인으로 인해 치료 후에도 질병이 완치되지 못하거나, 이전과 같은 신체적 상태가 아닌 상태를 말합니다. 치료 종결 후에도 계속해서 정신적 육체적으로 훼손 상태가 의학적으로 인정된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조금 더 쉽게 말하면 사고 후 회복했을때, 사고 전과 비해 조금이라도 완벽하게 돌아가지 못하면 후유장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골절과 절단이 대표적이며, 후유장해는 전문의가 의학적인 시각으로 영구장해가 남았다고 판단하면 그때 비로소 후유장해 보상금 청구가 가능합니다. 이 보상금은 본인이 직접 신청하지 않으면 누가 먼저 알려주지 않기에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영구적으로 지속되는 장해가 있다면 가입했던 보험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후유장해 보상금과 산정방식은?

후유장해 보상금은 최소 백만원대에서 많게는 수천만 원까지로 책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후유장해는 항목으로 하나로 보상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보험이 여러 개가 있다면 여러 개 모두 각 각 보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보험에서 후유장해에 대한 보상금 500만 원, B보험에서 600만 원, C보험에서 800만 원이라면, 세 가지를 모두 받아 총 1,900만 원을 보상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후유장해 보상금의 산정방식은 지급률에 따라 산정됩니다. 장해의 분류에 따라 지급률을 정하고 하고 있으며 지급률이 만약 50%이고 보상금이 5,000만원이었다면 50%에 해당하는 2,500만 원을 보상금으로 받게 됩니다. 이렇게 보상금액이 크기 때문에 보험사에서도 지급 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있으며 실제로 개인이 보험사를 상대로 받아내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해당 약관은 당연하고 수령 절차까지 확실하게 알아두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후유장해 관련 보상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먼저 보험증권과 보상내용에 대해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후유장해 보상 가입이 있다면, 전문보험손해사정사를 이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개인이 보험사를 상대로 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양한 부분에서 삭감 혹은 거절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변형된 척추의 각도에 따라 지급률의 차이가 있는 경우 각도가 측정자에 따라 조금씩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밖에도 보험사 측에서의 갖가지 이유로 지급하지 않는 경우도 심심찮게 있으니 되도록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 제대로 청구권을 행사하셨으면 합니다.

마무리

후유장해 보상금은 많은 분들이 아예 모르거나, 청구절차가 까다로워 시작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으로 확인할 수 있는 무료상담도 적극적으로 찾아보시고, 긍정적인 답변을 들으셨다면 꼭 진행하셔서 정당한 권리를 찾으셨으면 합니다. 모두가 힘든 요즘 조금이나마 도움 되는 정보였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