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클루지]_일상

봄철, 가을철 산불조심기간, 입산통제 노선 확인하기 완벽 정리

by 머니코치 신머니 2023. 2. 19.

안녕하세요. 요즘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등산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다이어트 때문에 등산을  좋아하는데요, 작년 대형산불 등 안전한 산행을 위해 꼭 필요한 지식인 산불조심기간과 입산통제 노선확인 등 내용정리를 통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산불조심-공익광고포스터
산불조심 공익광고 포스터

산불조심기간이란?

산불조심기간은 봄철, 가을철 건조기를 맞이해 산불에 가장 취약한 기간에 탐방로 입산금지 등 고시를 통해 산불예방에 집중하는 기간을 말합니다. 이 시기에 산림청을 비롯한 산림 관련 공직자분들은 산불대비로 비상근무에 들어가게 됩니다. 다시 말해 산불 발생을 대비해 예방하고 전 행정력을 동원해 산불방지에 총력을 기울이는 기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산불조심기간의 설정은 ⌜산림보호법⌟제31조에 따라 계절별로 산불위험지수가 높아 산불이 발생할 위험이 높은 기간을 산불조심기간으로 정하고, 산불조심기간 중 산불방지에 관한 특별한 대책이 필요한 기간을 산불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입산통제기간과 통제노선 확인하는 방법

⌜산림보호법 시행령⌟제22조에 따르면 위에서 말씀드린 산림보호법 제31조 제2항에 따라 산림청장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매년 2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 봄철 산불조심기간으로, 1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를 가을철 산불조심기간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이 기간에 대부분의 등산로가 입산통제가 됩니다. 하지만 지자체별로 주 등산로에 한해 일부 구간은 입산이 허용되는 경우도 있으니 산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해당 관리주체 산불 관련부서에 연락해 보고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입산통제 노선을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검색포털에 '입산 가능 등산로 검색'으로 검색하시면 산림청에서 운영하는 산불조심기간 입산 가능지역을 지도로 표현하여 알려주는 사이트가 나오는데 이곳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고,

2) 더 간단한 방법으로는 네이버 지도에 해당 산을 검색하고, 우측 상단 테마 창에서 등산로를 클릭하시면, 산불조심기간 동안 통제되는 구간이 붉은색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입산통제가 예외인 경우

입산통제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입산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별도의 입산허가를 득 하는 것인데요, 산림보호법 시행규칙 제14조 제3항에 산림사업의 시행, 산불방지, 병해충 방제를 위해, 군 및 예비군의 작전업무 수행, 학술연구 및 자원조사를 위한 경우, 입산통제구역으로 지정된 산림에 거주하는 주민이 일상 생업상의 목적으로 입산하는 경우, 성묘 및 분묘 설치를 위해 입산하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를 제외하면 전부 불가합니다. 그런데 간혹 잘못 알고 계신 분들이 있습니다. 단순 등산을 목적인데 불구하고 입산허가신청을 통해 등산을 할 수 있다고 잘못 알고 있는 부분입니다. 통제된 등산로에 허가 없이 출입할 경우 산림보호법, 자연공원법 등 관계법령에 의해 과태료가 부가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산림은 우리뿐만 아니라 다음세대, 후손들에게도 물려줘야 할 소중한 자원입니다. 우리나라에 발생하는 산불의 대부분이 입산자의 실화인만큼 모두 경각심을 갖고 각별한 주의로 소중한 자원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